OTT서비스란?
OTT 서비스는 인터넷을 통해 방송 프로그램, 영화, 교육 등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OTT는 over-the-top의 줄임말로 over-the는 '기존의 범위를 넘어서’라는 뜻이며, top은 TV 셋톱박스 같은 단말기를 의미한다.
국내 OTT 서비스 종류로는 넷플릭스 (Netflix), 웨이브 (Wavve), 티빙 (Tving), 왓챠 (Watcha), 쿠팡플레이 (Coupang Play), 디즈니+ (Disney+), 애플TV+ (Apple TV+), U+모바일tv (U+Mobile TV), 시즌 (Seezn) 등이 있습니다2. 이들 서비스들은 각각 다양한 컨텐츠와 요금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 OTT서비스
국내 OTT 서비스들은 각각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넷플릭스 (Netflix)는 꾸준한 국내 1위 OTT 서비스로 풍부한 컨텐츠와 양질의 오리지널 컨텐츠가 강점이다. 웨이브 (Wavve)는 지상파 등 실시간 TV 시청과 Quick VOD 라는 바로 다시보기 서비스가 강점이다. 티빙 (Tving)은 웨이브처럼 실시간 TV방송이 가능하며 JTBC와 tvN 을 볼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왓챠 (Watcha)는 초기 영화추천서비스와 관련이 있는 만큼 영화에 대한 평점과 소비자 취향분석 시스템이 잘 접목되어 있다.
쿠팡플레이 (Coupang Play)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입니다. 한달에 2,900원의 요금으로 쿠팡플레이를 구독할 수 있다. 디즈니+ (Disney+)와 애플TV+ (Apple TV+)는 각각 디즈니와 애플에서 제공하는 OTT 서비스이다. U+모바일tv (U+Mobile TV)와 시즌 (Seezn)은 각각 LG U+와 KT에서 제공하는 OTT 서비스이다.
OTT서비스 장점과 단점
OTT 서비스의 장점으로는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다양한 선택의 폭을 가지게 되며, 시장이 커지면서 여러 공급자들이 등장하게 됨에 따라 경쟁의 순기능에 따라 콘텐츠의 종류와 질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 또 하나의 장점이다.
단점으로는 유료라는 점이 이다. 유료 서비스라는 특성에 의해 영상 컨텐츠 소비에서 또한 사회 계층별 소비의 격차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또한 OTT 서비스를 이용함에 발생되는 비용이 서비스 형태의 변화 등에 의해 증가하고 있다는 것 또한 문제점이다.
OTT서비스 산업의 전망
국내 OTT 산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OTT 서비스는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다양한 선택의 폭을 가지게 되고, 시장이 커지면서 여러 공급자들이 등장하게 됨에 따라 경쟁의 순기능에 따라 콘텐츠의 종류와 질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국내 OTT서비스 산업의 빠른 성장에 따라 OTT 서비스는 국내외에서 다양한 플레이어들이 등장하면서 업체 간 출혈 경쟁은 피할 수 없게 되었다.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온라인동영상서비스 (OTT) 산업의 미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글로벌 논의의 장을 마련했습니다. 이번 포럼에서는 국내 OTT 사업자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고, 국내외 글로벌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되었으며, 이번 포럼에서는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글로벌 OTT 산업의 미래 발전 방향을 논의하였다. OTT서비스 산업은 이제 시작으로 경쟁을 통해 더 좋은 서비스가 소비자들에게 제공되길 바란다.
'경제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료제 조직의 뜻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0) | 2023.05.09 |
---|---|
윤리경영이란? 윤리경영의 중요성 (0) | 2023.05.09 |
바이오가스법이란? 바이오가스법 시행에 관해서 (0) | 2023.05.04 |
보호주의와 보호무역주의의 뜻과 장단점은? (0) | 2023.04.30 |
ROE란? Return On Equity가 높으면 왜 좋을까? (0) | 2023.04.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