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이란? 윤리경영의 중요성

반응형

윤리경영의 뜻

윤리경영이란 경영 활동의 규범적 기준을 사회의 윤리적 가치체계에 두는 전반적인 경영 활동을 뜻한다.  윤리경영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경영윤리나 기업윤리로서 윤리적 기준이 필요하며, 이러한 기업 경영을 위한 윤리적 사고와 가치 규범을 따르는 경영 활동을 윤리경영이라고 한다.

윤리경영의 중요성은 높아지고있으며, 윤리경영의 실천 여부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성과평가 시스템의 정비가 필요하며, 단기적 성과가 아닌 장기적인 관점의 질적인 평가지표를 만들어야 한다.

 

윤리경영의 예시

윤리경영의 예시로는 기업문화가 있습니다. 윤리경영을 통해 법규와 원칙을 준수하고 투명한 조직문화를 구축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이해관계자들과 상생협력하도록 하며, 이를 통해 고객의 건강과 행복을 최우선으로 한다.

윤리경영 실천 및 공감대 형성을 위한 다양한 교육을 실시하여 기업윤리에 대한 임직원의 인식도를 제고한다. 교육은 일반직원, 신입직원을 대상으로 수시/정규교육, 집합연수, 온라인 교육 등 다양한 방법으로 반복하여 실시한다.

 

윤리경영이 미치는 영향

윤리경영은 사회적으로 큰 파장과 영향력을 가진다. 윤리경영의 중요성과 실천방안을 미래의 소비자와 경영자가 사람들에게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업 내 경영자와 구성원에 대한 교육과 의식운동도 중요하다. 사회적기업에서도 윤리적 리더십이 사회적기업의 경영적 성과와 사회적 성과에 모두 긍정적인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리경영은 기업가치와 재무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윤리경영의 수행정도가 높은 기업은 기업가치도 높게 나타난다. 윤리경영이 기업가치와 재무적 성과에 상호간 긍정적 영향을 주고받는 선순환관계이다.

 

또한 기업의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윤리경영의 실천은 조직구성원들의 내부고발 의지와 고객의 기업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과 효과를 가질 뿐만 아니라 조직성과 향상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기업의 윤리경영 활동은 기업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게 하여 고객만족과 기업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리경영의 중요성

윤리경영은 기업의 재무적 성과와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윤리경영은 기업으로 하여금 영리성·수익성 중심의 이윤추구 행위를 공익성 · 사회성과 조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정보화 시대가 발달됨에 따라 기업과 사회 간의 상호의존성이 심화된 사회에서 기업에 대한 신뢰는 수익성과 성장성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한다.

윤리경영은 업무 효율성과 경쟁력 제고에도 기여한다. 업무나 사업의 결정 과정이 부당한 기업에서는 종업원들의 무단 결근률과 이직률이 대체로 높으며, 비윤리적인 기업일수록 종업원의 사기가 떨어지고, 생산성이 낮아진다.

 

윤리경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