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거플레이션의 뜻과 설탕 가격 상승 이유와 영향

반응형

슈거플레이션이란?

슈거플레이션은 설탕 가격 상승으로 인한 가공식품 가격 상승을 의미한다. 최근 국제 설탕 가격이 급등하면서 설탕을 많이 쓰는 빵·과자·음료·아이스크림 등 식료품 가격이 덩달아 오르는 '슈거플레이션(Sugar+inflation)'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인플레이션은 경제학에서 한 국가의 재화와 용역 가격 등의 전반적인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경제상태를 말하며, 이는 동시에 해당 국가의 통화 가치 하락과 구매력의 약화현상을 가져온다.

 

인플레이션은 경제에 여러 가지 방향으로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만, 슈거플레이션은 부정적인 의미가 더 강하다. 인플레이션의 부정적인 영향으로는 돈을 저축하는 것에 대한 기회비용이 증가한다는 것으로 미래의 인플레이션 증가의 불확실성은 투자 및 저축의욕을 저하시킬수 있다. 그리고 인플레이션율이 충분히 높다면 소비자들이 물가상승에 따라 부정적인면이 부각될수있다.

 

설탕 가격 상승 이유

국제 설탕 가격이 최근 급등하고 있으며, 이는 설탕 주요 생산국인 중국·인도·태국 등의 생산량 전망이 지속적으로 하향 추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장기화되고 있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국제 원유가 상승 등이 더해지면서 설탕가격을 상승 시키고있다. 특히 세계 1위 설탕 생산국인 브라질의 경우 사탕수수 생산량은 양호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기후변화에 따른 강우량 증가로 수확이 지연되고 있는 점도 설탕값 상승에 영향을 주고 있는것으로 보인다.

 

설탕 가격 상승으로 인한 경제적 영향은?

설탕 가격 상승은 설탕을 원료로 쓰는 과자와 빵, 아이스크림, 음료 등의 가격이 따라 오르는 ‘슈거플레이션’ (설탕+인플레이션)이 촉발될 수도 있다. 이는 소비자들의 과자와 빵,아이스크림,음료 등의 구매력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설탕을 많이 사용하는 식품 제조업체들의 원가가 증가하여 이들의 수익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식품 가격이 상승 할 수있다.

 

최근 설탕 가격 추이 및 전망

세계 설탕 가격이 올해 들어 매달 상승하며 2011년 10월 이후 11년 6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 4월 세계 설탕 가격지수는 149.4로 지난 1월에 비해 27.9% 올랐으며, 가격지수는 2014∼2016년 평균 가격을 100으로 두고 비교해 나타낸 수치이다. 세계 설탕 가격지수는 23년 1월 116.8에서 2월 125.2, 3월 127.0, 지난달 149.4로 매달 상승했다.  설탕 가격 상승이슈거플레이션 관련주로는 설탕 제조 업체인 대한제당과 삼양사가 있다.

 

설탕 가격은 세계적인 공급 및 수요 상황, 기후 변화, 정치적 상황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정확하게 향후 가격에 대해 전망은 어렵다. 하지만 다양한 요인의 따른 가격 변동은 어느정도는 예상할수있으며, 설탕 가격 상승에 따른 국내 가공식품 가격도 오를 수 있어 지속적으로 가격의 변화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슈거플레이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