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S 프리미엄이란? 신용위험을 알려주는 지표

반응형

CDS프리미엄의 뜻

CDS프리미엄이 급등했다라는 뉴스에 문구를 볼수있다.  CDS프리미엄은 무엇이고 급등하면 어떤 영향이 있을까?

 

CDS란 Credit Deafault Swap 신용부도스와프로 채권을 발행한 기업이나 국가가 부도났을 때 원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금융파생상품이다. 채권자(은행)와 채무자 그리고 제3금융기관이 있는경우 CDS거래는 채무자와 제 3금융기관과  이루어진다.

 

즉, 채무자가 채권자(은행)의 돈을 갚지 못하고 부도가 날 경우 제3금융기관에서 채무자를 대신해 채권자에게 돈을 갚아준다. 이러한 보증의 대가로 채권자(은행)은 제3의 금융기관에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는데, CDS 프리미엄은 이러한 보험료 성격의 수수료를 말한다.

 

CDS프리미엄 급등한다는 의미는?

CDS프리미엄은 보험료 성격으로 보증의 대가로써 보증위험이 커질수록 보험료가 올라가는 것처럼 채권을 발행한 기업이나 국가의 신용위험이 높아지면  CDS프리미엄은 높아진다는것이다. 즉, CDS 프리미엄이 급등한다는 것은 그만큼 해당 기업과 국가의 신용이 악화가 되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CDS프리미엄이 급등했다는 점은 그만큼 해당 기업과 국가의 신용도가 악화가 되었다는 의미이지만 기업이나 국가가 당장 망할것이다 라는 의미는 아니기 때문에 전반적인 원인과 급등 환경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CDS프리미엄은 글로벌 금융시장 상황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세계 경제가 불안하거나 북한의 도발 시점에 상승하는 과거의 사례가 있다.

 

한국의 CDS 프리미엄은?

한국의 CDS프리미엄은 08년 글로벌 위기 때 사상최고치를 기록하였으며, 한국은 대외의존도와 시장 개방도가 높아 글로벌 경제가 불안해 질 경우 CDS 프리미엄도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현재  CDS프리미엄이 급등하지 않았다는 것보다는 주변국의  CDS프리미엄이 급등하였을 경우와 그 원인으로 인해 한국으로 전이될 가능성까지 염두해두어야 할것이다.

CDS프리미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