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경제란? 공유경제의 현황과 장,단점 및 발전가능성

반응형

공유경제란?

공유경제란 경제 쪽에서 용어가 많이 나오고 있다. 공유경제란 물품을 소유의 개념이 아닌 서로 대여해주고 차용해서 쓰는 개념으로 인식하여 경제활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조금 더 전문적으로 이야기한다면 '플랫폼 등을 활용하여 물건이나 공간 그리고 서비스를 공유해 사용함으로 효율성을 높이는 경제 모델'을 말한다.

 

공유경제의 대표적인 예로는 차량 공유경제 관련 우버(Uber)와 에어비앤비(Airbnb)가 있다. 우버는 승객과 차량을 연결해주는 플랫폼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업이며, 에어비앤비는 자신의 주거지를 전부 또는 일부를 다른 사람에게 대여하는 온라인 사이트이다.

 

전통경제와 공유경제의 차이점으로는 자원소유와 이용방식과 경제적 가치 추구방식에서 차이점이 있다.

전통경제는 자원의 소유와 이용이 개인과 기업에 집중되어 있다. 자산이나 물품을 개인이나 기업이 소유하고 이를 이용하여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반대로 공유경제는 개인들이 자신의 자산이나 물품을 공유함으로 자원 이용을 확장하낟.

 

전통경제는 주로 이윤 추구에 초점을 맞추 고 있다면 공유경제는 이윤 추구 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와 지속 가능성에도 중점을 둔다.

 

공유경제 현황

공유경제는 전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원인으로는 경제성장의 둔화, 인구의 노령화, 1인 가구 증가등으로 새로운 소득에 대한 필요가 증가하면서 공유경제를 사업화하여 수익모델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 공유경제 시장은 세계 대비 아직은 작게 형성이 되어있으나, 20대~30대의 참여도가 50% 이상으로 높고, 40대 이상의 관심도도 높아 앞으로 수요 확대 및 공유경제 에대한 관심도가 높아 질것으로 보인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공유 주거, 공유 오피스, 공유 주방, 승차공유(모빌리티), 취미공유 플랫폼 등 다양하게 공유경제 서비스가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더욱더 다양한 사업에서 공유경제가 도입될것으로 보인다.

 

 

 

 

 

공유경제의 장점과 단점

공유경제의 장점은 공유경제 즉, 물품 및 공간들 그리고 다양하나 서비스의 구독 및 대여 서비스로 인해 불필요한 지출을 크게 줄일 수 있고 효율적으로 이용한다는 점과  활용도가 낮은 자산을 이용하여 추가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이 있다.

 

개인들이 직접 공유경제에 참여하여 수익을 올릴 수 있으며, 개인간의 거래와 협업의 기회를 늘려 공동체 신뢰를 증진시킨다. 또한 생산된 제품의 활용을 극대화하여 자원의 낭비를 줄일수 있으며 뿐만아니라 소비자의 상품 구매 및 서비스 이용 비용을 줄일 수 있다.

 

공유경제의 단점으로는 기존에 영위하던 사업을 공유경제를 통해 일정부분 침범하게 되어 기존사업과 마찰의 가능성이 있으며, 대부분 개인간의 거래로 이루어지는 점등을 감안하였을경우 거래 위험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공유경제로 인해 물건을 구매하기보다는 공유 및 대여를 통해 구매력이 저하되어 경제에 타격을 줄수 있으며 해당 산업에 타격을 줄 수 있다. 본래의 취지와는 다르게 대여사업으로 변질될 가능성이 있으며 도난 및 훼손에 취약하다는 점도 단점이다. 

 

공유경제 발전 가능성

공유경제는 주거 및 숙박 등 다양한 산업에서 적용되고 있다.  공유경제는 신규거래 창출 및 경쟁 효과, 홍보 및 시장성 시험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 경제적 파급효과 그리고 환경비용 저감 효과등 다양한 기대효과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장점과 단점을 분석한것처럼 장점이 있으면 단점이 있으며, 기존 사업의 영역을 일정부분 침범한다는 점에서 법적인 이슈도 역시 무시하지 못한다. 공유경제 발전 가능성은 법적인 이슈의 변동 가능성을 같이 검토하여야 한다.

 

공유경제는 혁신기술을 통한 새로운 서비스가 많기 때문에 기존 법률체계와 충돌하게 되며 정부는 주로 규제를 앞세운다. 하지만 글로벌 시대에 발맞춰 나가기 위해서는 적절한 규제완화도 필요한 상황으로 전반적인 경제상황과 법적인 이슈, 즉 정부의 입장도 같이 검토를 해야한다.

공유경제

반응형